본문 바로가기

검색서비스 기획

쇼핑몰 검색창, 상품 외 키워드가 들어올 땐 어떻게 할까?

반응형

고객이 상품이 아닌 키워드를 검색한다면 어떻게 해결해야할까???🤔

 

같은 듯 다른 네이버의 '통합검색창' 과 '쇼핑검색창'

 

대부분의 이커머스 쇼핑몰의 검색창은 상품탐색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것이다.

쇼핑몰은 상품을 구매할 목적으로 방문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초록색 검색창(네이버) 과 구글에 익숙한 고객들은 궁금한 내용/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검색'하기도 한다.

검색 데이터를 보다보면 쇼핑몰의 성격과 관계없는 정말 다양한 키워드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

 

 

< cs성격의 키워드 >

- 회원가입, 정보변경, 회원탈퇴, 주문, 환불, 배송조회, 상담원연결, 고객센터, 유통기한 등등

 

< 마케팅 성격의 키워드 >

- 광고가 진행중인 이벤트명, 기획전명, 쿠폰, 첫구매, 100원딜 등등

(특히 이벤트/기획전 배너에 포함되어 있는 키워들이 검색어로 인입되는 경우가 많음)

 

 

이러한 키워드를 검색하는 고객들의 '의도'는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상품을 찾는건 아닐것이다.

위 키워드들과 관련한 행위 또는 관련한 정보를 얻기 위함일 것이다.

 

해당 비상품(비관련) 키워드들은 전체 검색어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진 않지만,

지속적으로 방치하다보면 실패검색어로 분류되어, '검색성공율' 지표를 떨어트리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렇기에, 상품검색이 일정수준 안정화 됐다면,

검색 부가서비스(?)와 같은 기능들을 통해 해당 이슈들을 해결하는게 좋다고 본다.


그러면,

위와 같은 상품이 아닌 키워드를 검색하는 이슈들을 주요 쇼핑몰들은 어떻게 해결하고있는지 알아보자.

 

'ssg.com' 의 상품 외 키워드 검색 시 화면

오랜 운영경험으로 검색서비스와 인입 키워드에 대한 고민이 충분히 이루어진듯한 쇼핑몰들은,

특정 검색어 입력 시 상품검색결과 페이지가 아닌 관련 페이지로 랜딩하는 방식을 채택한듯하다.

 

ssg.com의 경우 상품 외 키워드(회원탈퇴,이벤트,배송조회,고객센터)가 인입되었을 때 관련된 페이지로 바로 연결해준다.

 

'11번가' 의 상품 외 키워드 검색 시 노출화면

 

비슷한 성격의 11번가 역시 검색창에 cs관련 키워드를 치면 고객센터(faq) 페이지를 바로 연결해주며,

기획전이나 이벤트같은 키워드 역시 존재하는 관련 페이지를 노출한다.

 

특정 키워드 검색 시, 기존 상품검색결과 화면이 아닌 입력한 키워드와 관련된 페이지로 연결해줌으로서, 검색결과없음 화면(검색실패)이 노출되는 현상을 최소화하고자한듯 하다.


비슷한 고민을 다른방법으로 풀어낸 쇼핑몰도 있다.

 

전문몰화 된 요즘의 쇼핑몰들은,

Push알림,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으로 마케팅 이벤트 및 기획전을 알리는 경우가 많은데

잠깐 보고 기억해뒀던 이벤트나 기획전 관련한 키워드를 검색하면 대부분 관련된 결과화면을 노출시켜주지 못한다.

 

자동완성 영역 내 기획전/이벤트명 노출

하지만 여기,

여성의류 쇼핑플랫폼인 지그재그와 에이블리는 검색창 '자동완성기능'을 통해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벤트/기획전 명을 자동완성 상단에 우선노출하면서 검색행위가 이루어지기 전에 해당페이지로의 연결을 유도한다.

검색이 완전히 이루어지기 전에 고객 스스로 해당페이지로의 연결을 유도하는 기능은 매우 유용해보인다.


결론🤔

 

상품검색품질이 안정화 됐다면, 검색을 통한 쇼핑몰 탐색의 길을 좀 더 다양화해보자.

검색창을 통해, 고객센터도 연결해주고, 배송조회도 해주고, 이벤트페이지로의 연결까지..

 

좋은건 다 써보자 뭐..ㅋㅎ

 

상품검색결과에 간섭이 없고(상품검색결과x) , 연결가능한 페이지가 존재하다면 특정 키워드들을 연결해주는 기능과 

자동완성영역 내 검색로그, 상품명 외 '진행중인 이벤트/기획전명' 색인을 통해 노출함으로서 검색을 통한 이벤트/기획전 페이지 바로가기 기능을 제공해볼 예정이다.

 

해당 기능 도입 이후에 검색실패키워드가 얼마나 줄어드는지 성과측정을 해볼것이며

검색창을 통해 해당 페이지로의 연결이 해당 페이지의 방문수중 어느정도의 비율을 차지하는지도 확인해보겠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