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관검색어란?
<사전적 의미>
- 매체, 특정 인물, 사물, 현상을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입력했을 때 그와 관련되어 나열되는 키워드.
<네이버 검색서비스>
- 연관검색어는 검색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파악하여 적합한 검색어 제공을 통해 이용자 여러분이 더욱 편리하게 정보 탐색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 연관검색어를 통해 이용자들의 검색 의도를 세분화하여 보다 구체적인 질의로 재탐색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왜 Why?🤔
- 왜 연관검색어를 기획/운영할까?
고객이 검색 이후 만족하는 결과를 얻었다면, 검색결과 내 컨텐츠로의 인입을 유도할 수 있지만
검색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에는 고객은 바로 이탈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를 심어놓아야 한다.
그 중 하나가 '연관검색어' 라고 생각한다.
또는, 너무 많은 검색결과를 좁혀주기 위해 입력된 검색어와 연관된 세부키워드를 제시해주기도 한다.
처음 입력된 검색어가 '포함'된 세부 키워드를 제시함으로써 사이트 내에서 원하는 결과를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네이버의 연관검색어를 보면 '네이버쇼핑' 검색 시, 네이버 쇼핑으로 바로가는 링크가 나온다. 하지만 네이버쇼핑 페이지로의 연결이 아닌, 그 외 정보를 찾는 고객들에게는 검색결과가 너무 방대하기에 검색결과를 좁혀주기 위해 '네이버쇼핑'이 포함된 세부키워드를 제시한다.


*알고리즘을 활용한 연관검색어도 도입해보고 사용해보았지만, 인입 키워드와 판매상품의 범위가 한정적인 전문몰 쇼핑몰의 경우 통계기반의 연관검색어 로직이 훨씬 효율적이였다.
(위 2가지 성과지표는 GA태그매니저를 통한 클릭 이벤트 설정과 앰플리튜드 퍼널분석을 통해 측정하고 있음)
'검색서비스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색지표를 올리는 첫번째 과제, 오타보정기능 (6) | 2022.06.25 |
---|---|
검색과 매출이 정말 관련이 있을까? 궁금하다면 증명해보자. (0) | 2022.05.18 |
쇼핑몰 검색창, 상품 외 키워드가 들어올 땐 어떻게 할까? (6) | 2022.05.03 |
검색기획_검색결과 없을 때 노출화면(상품입고요청 기능) (0) | 2022.04.25 |
이커머스 검색서비스 기획_서비스 정의와 지표설정 (2) | 2022.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