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서비스 기획

검색서비스기능_연관검색어(목적과 방법,성과측정)

반응형

*연관검색어란?

 

<사전적 의미>

- 매체, 특정 인물, 사물, 현상을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입력했을 때 그와 관련되어 나열되는 키워드. 

 

<네이버 검색서비스>

- 연관검색어는 검색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파악하여 적합한 검색어 제공을 통해 이용자 여러분이 더욱 편리하게 정보 탐색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 연관검색어를 통해 이용자들의 검색 의도를 세분화하여 보다 구체적인 질의로 재탐색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네이버 연관검색어(PC)


왜 Why?🤔

- 왜 연관검색어를 기획/운영할까?

 

고객이 검색 이후 만족하는 결과를 얻었다면, 검색결과 내 컨텐츠로의 인입을 유도할 수 있지만

검색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에는 고객은 바로 이탈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를 심어놓아야 한다.

 

그 중 하나가 '연관검색어' 라고 생각한다.

 

또는, 너무 많은 검색결과를 좁혀주기 위해 입력된 검색어와 연관된 세부키워드를 제시해주기도 한다.

처음 입력된 검색어가 '포함'된 세부 키워드를 제시함으로써 사이트 내에서 원하는 결과를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네이버 연관검색어

네이버의 연관검색어를 보면 '네이버쇼핑' 검색 시, 네이버 쇼핑으로 바로가는 링크가 나온다. 하지만 네이버쇼핑 페이지로의 연결이 아닌, 그 외 정보를 찾는 고객들에게는 검색결과가 너무 방대하기에 검색결과를 좁혀주기 위해 '네이버쇼핑'이 포함된 세부키워드를 제시한다.

 


 
어떻게 How?🤔 
 
- 연관검색어를 어떤식으로 기획해야할까?
 
기본적인 연관검색어의 방식으로는, 인입된 검색어 직후에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를 집계해 제공하는 방식이 있다.
 
검색순서 : a > b > c 
- a의 연관검색어 : b
- b의 연관검색어 : c
 
검색어 간 연관성을 높이기 위해, 위와 같은 기본 로직에 다양한 조건들을 추가하면 좀 더 효과적이다.
 
ex)
- 누적 직후검색이 100회 이상인 키워드만 연관검색어로 추출
- 검색결과가 존재하는 키워드만 연관검색어로 추출 
- 메인카테고리가 분리되는 경우(남성/여성, 강아지/고양이 등등) 에는 해당 카테고리에 맞는 키워드만 추출
 
패션쇼핑몰 '무신사'의 연관검색어

 

반려동물 쇼핑몰 '어바웃펫'의 연관검색어

 

*알고리즘을 활용한 연관검색어도 도입해보고 사용해보았지만, 인입 키워드와 판매상품의 범위가 한정적인 전문몰 쇼핑몰의 경우 통계기반의 연관검색어 로직이 훨씬 효율적이였다. 


 
성과측정은? 🤔 
 
- 연관검색어를 기획하고 운영한다면, 도입된 기능의 효과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1) 클릭율 
 
- 검색서비스를 이용해 결과화면에 진입한 고객이, 얼마나 연관검색어 영역을 클릭하는지를 측정
 
2) 상품진입율, 구매전환율
 
- 연관검색어를 통해 검색한 이후, 노출되는 결과 컨텐츠 진입율과 구매전환율

(위 2가지 성과지표는 GA태그매니저를 통한 클릭 이벤트 설정과 앰플리튜드 퍼널분석을 통해 측정하고 있음)

 
사용자들의 검색행위를 돕고, 지속적인 연관 검색을 통해 이탈을 방지하는 수단으로서 '연관검색어' 기능은 매우 효율적이기에, 검색기능이 활성화된 서비스라면, 도입을 적극 추천한다. 
 
 
 
반응형